한칸의 세계 -2편-
한칸의 세계 -2편-
[AI나들이]
  • 김수광 |2020-01-25 오후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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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나들이]는 공개된 바둑 인공지능(릴라제로, 미니고, 엘프오픈고 등)을 활용해 대국을 살펴보는 코너입니다. AI가 모든 국면의 정답을 알 수는 없습니다. 반상에서 나타나는 경우의 수가 우주의 별보다 많아 무한대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AI의 수준은 사람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AI가 제공하는 참고도의 수준은 아주 높아서 전 세계 어떤 정상급 프로기사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만 AI의 바둑 분석을 살피는 작업은 사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게 할 수 있으며, 고수의 의견을 듣는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AI나들이]의 내용은 프로기사의 의견을 참조하고 있으며 10만~100만 사이의 비지트(visit)로 충분한 연산을 거쳐 제시한 참고도를 보여줍니다.

한칸행마는 행마의 기본이다. 바둑에 입문할 때 배운다. 그렇다고 운용이 쉽지는 않다. 사용하기에 따라 다채로운 작전이 가능해서다. 한칸행마를 능수능란하게 한다면 고수다. 이 행마의 장점은 잘 끊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날일자행마가 건너 붙이는 약점을 품고 있는 것과 대별된다.

AI도 한칸행마를 애용하는데 우리와는 조금 다른 안목으로 바라보며 사용하는 것 같다. 그래서 AI의 한칸행마 스타일은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AI의 한칸행마 스타일의 장점을 취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 때까지는 시간이 좀 필요할 듯하다.

관련기사 ○● 한칸의 세계 -1편- (☞클릭!)

한칸의 세계 -2편-

▼ [그림1] 백1의 붙임부터 시작해 본다. 좀 더 위력적으로 보이는데, 결과는 어떻게 될까.


▼ [그림2] 흑1을 받아낸 뒤 비로소 백2로 막겠다는 것이다. 흑은 곤란해졌을까.


▼ [그림3] 흑은 2선으로 살짝 밀어(흑1) 응수를 묻는다. 백은 빈삼각으로 물러설 수밖에 없다. 빈삼각을 둬야 하는 자체로 백으로선 기분이 좋지 않게 시작하고 있다.


▼ [그림4] 이후의 예상 변화다. 이하 16까지, 백석점까지 두텁게 제압한 흑이 좋아 보인다. 게다가 좌변 백 모양엔 약간의 약점도 있다.


▼ [그림5] 흑1로 백2를 받게해 활용한 뒤 흑3으로 달리는 등 지속적으로 백을 괴롭힐 수 있다. 흑1, 3은 다른 큰 곳을 선점하지 않은 채 즉각 결행할 수도 있다.


▼ [그림6] 백으로선 빈삼각을 피할 수 없을까. 가령 흑1 때 2로 두면 어떨까.


▼ [그림7] 흑1 때 백은 2로 둘 수밖에 없고 4까지의 진행이 예상된다.


▼ [그림8] 흑1에 백2로 이을 수는 없다. 이하 5까지 흑이 백을 관통한다.


▼ [그림9] 본 줄기로 돌아와서, 흑은 1로 단수를 친 뒤 흑으로 뻗을 것이다. 이하 6까지 백이 흑을 잡을 수 있지만 7부터 버림돌을 이용해 활용을 할 수 있다.


▼ [그림10] 백1로 빠질 때 흑2, 4로 끊는다. 이후 흑8의 들여다 봄이 백에겐 따끔하다.


▼ [그림11] 백1로 이을 수밖에 없고, 이하 3까지 흑은 충분한 활용을 했다. 이후 4로 넘어가며 오른쪽 백과 싸우게 되어 흑이 우세한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 [그림12] 1~6까지 보듯 백이 흑의 건넘을 차단할 수는 없다. 이번에도 백이 흑을 어찌하자고 하는 수단은 잘 안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림13] 그렇다. 흑3이 상당히 유력하다. 백이, 가운데의 흑두점을 봉쇄하거나 제압하려는 시도가 신통하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백도 다른 대응을 해본다. 백4의 한칸뜀이 그것이다. 이렇게 한칸행마를 하면서 흑을 직접 타격하지 않고 중앙, 그리고 좌하귀와 우변의 상황을 주시하겠다는 뜻이다. AI는 백4가 훌륭한 한수라고 판단한다.
이번엔 흑차례. 흑은 어디에 두는 게 좋을까.


▼ [그림14] AI는 여전히 A자리로 흑을 탈출시키지 않는 걸 권한다. 대신 손을 돌려 흑1과 같은 큰 곳을 차지하는 걸 추천한다. 이젠 정말 흑 두점이 위험해 보이는데 괜찮을까.


▼ [그림15] 백은 기회를 잡았다는 듯 백1, 3으로 맹공을 퍼붓는다. 그러고선 백5로 뚜껑을 덮어서 봉쇄했다. 백은 흑을 완전히 제압했다. 흑이 여기서 살려고 몸부림치면 막심한 피해를 입을 것이다. 그러므로 흑은 섣불리 이 돌을 살릴 수 없다.
그런데…
AI는 아직도 흑이 우세한 형세라고 한다.
왜 AI는 그렇게 판단할까.


- 3편에서 계속 -

관련기사 ○● 한칸의 세계 -3편-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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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드림|2020-01-28 오후 6:00:00|동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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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ㅗㅜㅑ
아생아생|2020-01-25 오후 9:08:00|동감 0
동감 댓글
3도에서 백이 바로 막으면 어떻게 둔다는 것이지요? 단수치고 잇고 젓혀 나올때, 백이 먼저
단수 치고 끊으면 ?
reply 아생아생 아.. 그렇군요. 단수치면 끊어지는 자리를 잇고 나면, 백이 끊어도 패가 아니라 그냥
뚫고 나오면 백이 죽는군요. 백이 이어도 막으면 패이고, 초반 무패 이기도 하고, 그
패를 백이 무리해서 이겨도 흑이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아주 감사합니다.
2020-01-28 오후 12:16:00
reply 芽社倻潞 단수를 치면 끊어지는 자리 잇고 따내면 패로 버티지요. 초반 무패니 패도 아니라고 봐야겠지만^^
2020-01-25 오후 11:09:00
안드로이드|2020-01-25 오후 3:13:00|동감 0
동감 댓글
아...쫌요..
다음편 빨리 헉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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